본문 바로가기
걷고, 맛보고, 기록하는 동네_서울

서울 단풍 명소 석파정, 환기미술관

by 허니3 2023. 10. 24.
반응형

가을 단풍 여행 많이들 가시는데요, 멀리 가지 않아도 서울에서 단풍도 보고 전시도 보며 가을의 매력에 푹 빠질 수 있는 장소 두 곳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선선한 가을날 부암동 들리려서 맛있는 만둣국 한 그릇 하시고 자연 속에서 힐링하고, 세계적 거장의 예술 세계에 흠뻑 빠지는 좋은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주차 정보도 함께 공유드리지만, 날도 좋고 산책 겸 대중교통으로 다녀오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1. 왕이 사랑한 정원, 석파정 

조선 말기에 조영된 근대 유적으로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26호입니다. 흥선대원군의 별서로 사용되었던 석파정은 아름다운 경관과 수려한 건축을 자랑하며 조상들의 풍류와 예술적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가을 단풍 맛집으로도 유명하니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석파정 서울미술관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231

map.kakao.com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 26호 흥선대원군 별장 석파정에 방문하시면 정원과 서울미술관 모두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석파정과 서울미술관은 따로 티켓이 있지 않고, 전시와 함께 입장료를 받고 있어서 이 부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운영시간 : 미술관 10시~18시(입장마감 17시), 석파정 11시~17시(입장마감 16시)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화요일

- 입장권 : 성인 20,000원 / 초중고 15,000원 / 우대 및 미취학 아동 13,000원 / 36개월 미만 무료

- 주차 : 평일 2시간 무료주차, 주말 1시간 30분 무료주차(이후 10분당 1,000원)

 

참고로, 현재 서울미술관은 휴관중이라 10월 29일까지는 석파정만 관람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부분 참고하셔서 나들이 계획 세우시기 바랍니다. 서울미술관은 11월 1일에 요시다 유니 기획전과 함께 다시 개관한다고 합니다. 

2. 한국 추상미술의 거장, 환기미술관

http://whankimuseum.org/

 

환기미술관

환기미술관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부암동에 위치한 미술관으로 화가 김환기 사망 후 환기재단법인에 의해 김환기의 예술 세계를 정리, 소개하고자 1992년 설립되었다.

whankimuseum.org

 

- 관람시간 : 화요일~일요일, 오전 10시~오후 6시(입장마감 오후 5시) 

- 휴관일 : 매주 일요일

- 관람료 : 성인 15,000원 / 청소년 및 경로 : 7,500원 / 문화가 있는 날(매월 마지막 수요일) 2,000원 할인

- 주차 : 정문 통과 후 우측 미술관 주차장 이용 (당일 통합관람티켓 발행 후 관람시간 동안 주차 가능) 

   - 10대 정도 가능한 공간, 티켓 미발권 차량은 주차장 사용불가

 

 

현재 김환기 탄생 110주년 기념전 <점점화>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이신 김환기 화백님의 탄생 11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한 전시로, 화백님이 점화의 세계에 가장 몰입했던 1970~1974년을 조명하는 전시입니다. 작품은 시대 역순으로 배치되었고 연도별 점화의 특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되어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또한, 김환기 화백의 일기에 남겨진 작품 세계에 관한 생각의 조각들을 속에서 새로운 세계를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경험해 봐야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환기 화백은 점, 선, 면의 사용으로 유명한 화백님이신데요, 점화의 모티프인 네모꼴 형태의 작품들은 보시면 바로 익숙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다가오는 11월 4일(토) 에는 김환기의 뉴욕시대 점화를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는 전시연계 강연 또한 개최된다고 하니, 일정 맞으시면 참석해 보시는 것도 좋은 시간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시관은 총 3개로 본관, 별관, 달관으로 나뉘어져 각각 다른 전시를 통해 화백님의 작품 세계를 관람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간중간 바깥 공간으로 연결되는 곳들도 자연 속의 휴식이 되니 꼭 세 관 모두 들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현재 환기미술관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전시연계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고 아직 모집 중인 일정이 있어서 같이 소개해드립니다.

김환기의 ‘점화(1970-74)’를 중심으로 작품을 감상하며, 예술가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나의 생각을 라인클레이를 활용해 공간으로 표현해 보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일정 보시고, 재밌는 프로그램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 말랑말랑, 점화의 세계 

- 대상 : 10~13세 어린이 12명 내외

- 일자 : 12월 2일(토) 오전 10시 ~ 12시 (모집 중)

- 참여신청 : 신청서 바로가기

- 참여비용 : 1인당 30,000원

그럼, 알록달록 예쁜 가을 나들이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